적금 풍차돌리기 장단점
재테크 방법 중 "적금 풍차돌리기"가 있습니다. 적금을 나눠 분산가입하는 전략인데요. 매월 새로운 적금을 만들어 유지관리하는 방식입니다.
첫달 1년만기 월 10만원 납입의 적금을 들었다면.. 두번째 달에는 기존의 적금을 유지하고, 또다른 월 10만원짜리 적금을 만드는 방식으로 1년간 유지하는 것입니다.
1. 적금 풍차돌리기 장점
중도해지의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목돈이 필요할때 만기에 가장 가까운 상품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.
한번에 목돈으로 적금했다가 중도해지하면서 낮은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. 금리 상승기에는 새로운 적금에 가입할수록 높은 금리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.
2. 적금 풍차돌리기 단점
조금(?) 번거로운 측면이 있습니다. 매월 새로운 적금에 가입해야 하며, 만기관리 및 재예치 등이 필요합니다. 요즘은 스마트폰 및 인터넷 전용상품도 많으니 적절히 활용하면 편리합니다.
금리 하락기에는 나중에 가입할수록 낮은 금리가 적용될 수 있어 재테크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. 적금 풍차돌리기는 금리 상승기에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
3. 재테크 및 자산관리 어떻게 할까?
적금 풍차돌리기 등 여러가지 재테크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, 가장 중요한 것은 예금액 그 자체입니다.
예금액 자체가 적다면 어떠한 재테크 방법을 사용해도 그 효과가 덜할 수 밖에 없는데요. 월 100만원씩 1년을 적금해도 0.5%의 금리차이는 2~3만원에 불과합니다.
치킨 한번 먹으면 없어지는 돈인데요. 나도 몰래 새는 돈은 없는지 자신의 자산관리 현황을 한번 뒤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.
재무설계를 활용하면 유용한데요. 무료로 자산포트폴리오를 받아보는 곳이 있습니다. 활용하셔서 효율적인 재테크 및 자산관리 시작해 보세요.
▶ 무료재무설계 받아보기 - 각종 목적자금설계 및 투자금융상품 등에 대한 조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